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8차 비엠콘서트 “맥체인식 성경묵상은 목회와 제자 양육의 바탕”

윤홍식 기자 기자   기사승인 2018.12.17  14:35:54

공유
default_news_ad1

- 정현기 목사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성경을 통으로 보는 맥체인식 성경묵상"

정현기 목사(예장통합, 소양교회 담임)는 지난 1999년에 소양교회에 부임해서 지난 20년간 개척교회 사역을 하는 동안 변함없이 하게 된 것이 맥체인식 성경묵상이었다. 그러므로 그에게 맥체인식 성경묵상은 목회의 한 방법을 넘어 목회 그 자체였다.

지난 12월 4일 펼쳐진 제8차 비엠 콘서트는 우리나라 맥체인식 성경공부에 있어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해 온 정현기 목사를 강사로 초빙해 ‘맥체인식 성경묵상’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정현기 목사(소양교회 담임, 하남 소재)

정현기 목사는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말씀 묵상도 습관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말씀을 훈련할 때 거기서 비범함이 나온다.”고 전했다. 자신은 맥체인식 성경묵상을 성도들과 목회현장에서 함께 나누고 있으며 소양교회의 3대 목표인 1) 전 성도의 제자도 훈련과 2) 선교훈련을 받아 3) 세상을 섬기는 피송된 열방의 선교사 교회로서의 사명의 바탕에 맥체인식 성경묵상이 있음을 말했다.

정현기 목사는 이미 기독교 안에는 성경묵상 방법과 교재들이 여럿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맥체인식 성경공부를 강조하는지 밝혔다.

맥체인은 1813년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에딘버러 대학에서 수학하였다. 또한 1839년 던디의 성 베드로교회에서 첫 목회를 시작했으며, 선교사업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그는 아침에 일어나 무엇을 하기 전에 먼저 기도하는 습관을 가졌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는 발진티푸스에 의한 열병으로 29세라는 나이에 세상을 떠나지만 그가 가리켜준 맥체인 성경 읽기는 오늘날까지 많은 성도들에게 성경읽기에 도움을 주었다.

맥체인 성경을 읽기 위해서는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세 중요한 부분으로 이해해야 한다. 즉, ‘주권 씨 땅의 경륜(經綸)’, ‘하나님께서 역사와 이 땅에서 당신의 나라를 진행시키는 계획’, ‘하나님 나라 : 하나님께서 역사와 이 땅에 이루시려는 목표’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현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경을 읽으면,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나라의 4가지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데. 1) 아브라함(약속된 나라), 2) 다윗(잠정적인 하나님 나라), 3) 바벨론 포로(심판받은 나라), 4) 완전한 나라(그리스도의 탄생)의 관점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해하고 그 관점을 갖고 성경을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맥체인식 성경읽기는 신·구약 성경 전체를 골고루 4등분해서, 동시에 읽게 하면 하나님의 구속사의 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1) 창세기를 통한 만물의 시작과 2) 에스라를 통해 이스라엘의 포로기 이후의 새 시대 3) 마태복음을 통한 예수 그리스도 시대의 시작 4) 사도행전을 통해 교회시대의 시작을 함께 읽어가면서 그 통일성과 주제의 일관된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정 목사는 맥체인식 성경 묵상을 위해서 준비와 실천사항을 말하기를 1)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아야 한다 2) 하루에 가장 좋은 시간을 맥체인 성경 읽기에 헌신하는 습관화가 중요하다. 3) 말씀 묵상을 가장 중요한 일로 정하여 실행하라 4) 너무 완벽하게 읽으려고 하지 말고 성경 읽기에 헌신하라 5) 성령님께 의탁하라 6) 읽은 것에서 중심 주제를 찾아 기록하라 7) 반드시 그 날 적용할 것을 기록하고 실천하라고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맥체인식으로 성경을 묵상할 때는 매일 지정된 4개의 본문을 대하면서 1) 말씀을 순서대로 천천히 읽어야 하며 2) 그 안에서 반복되는 단어 또는 구를 찾아야 하고 3) 해당 단어가 있는 구절을 적어 분명하게 밝히고 4) 중심 주제를 단어나 문장으로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5) 중심주제를 중심으로 삶에 적용할 일들을 적으라고 말했다.

현재 정현기 목사는 지난 오랜 시간동안에 맥체인식으로 묵상한 내용을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 매일 성경 묵상을 나누고 있다.

정현기 목사는 이날 비엠콘서트에 참여한 수강생들에게 자신의 페이스북 및 블로그에서 공유되고 있는 성경묵상 시트를 공개하면서 누구든지 함께 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특히 목회자 및 선교사, 사역자들이 이 시트를 통해 매일매일 말씀을 묵상하고, 설교의 좋은 소스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현기 목사의 블로그는 http://blog.daum.net/agape91/39 이다.

 

윤홍식 기자 jesuspointer@naver.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50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Image1
ad37
ad39
ad40
ad41
ad38
ad34
ad35
ad36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