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감사예배순서◨

●새해 인사나눔/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인사로 예배로 시작한다.

●신앙고백/다같이

●찬송가/550장

●대표기도/연장자

●말씀/ 삶의 자리를 존중하라(시16:1-11)

1, 하나님이여 나를 지켜 주소서 내가 주께 피하나이다.

2. 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는 나의 주님이시오니 주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3. 땅에 있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니 나의 모든 즐거움이 그들에게 있도다.

4.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 나는 그들이 드리는 피의 전제를 드리지 아니하며 내 입술도 부르지 아니하리로다.

5.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나이다.

6. 내게 졸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7. 나를 훈계하신 여호와를 송축할지라 밤마다 내 양심이 나를 교훈하도다.

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9.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1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1.2020년 새해를 믿음과 비전으로 시작하는 축복의 시간이 되라

2.시편 16편은 다윗이 쓴 메시야 예언시이다. 다윗은 여호와 중심의 절대적인 신앙의 원칙을 가지고 있었다.

 

1)주님께 피하라

(1)다윗 왕의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1절).

 다윗은 위급한 상황에서 주님께로 피했다.

 

(2)한 해를 살아가면서 어쩌면 감당하기 어려운 현실앞에서 절망적인 상황이 있을 수 도 있다. 그 상황을 헤쳐 나가는 가장 지혜로운 방법은 무엇일까? 하나님 앞으로 피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를 지켜주십시오. 나를 보호해주십시오. 나를 이 어려움에서 건져주십시오 라고 주님께 나아가는 것이다. 주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항상 주님의 도움과 위로와 능력과 기적을 경험한다.

 

2)유일신 신앙을 고백하라

(1)왜, 다윗이 하나님께 피했는가?(2절).

나에게 복을 주실 분은 오직 주님밖에 없다고 고백했다.

 

(2)입술의 고백이 다윗처럼 신앙적이여야 한다.

주님이 나의 주인이라고 고백한다. 주만이 나의 복이라고 한다. 절대적인 여호와 중심의 신앙관을 고백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천지만물의 창조자요 주관자이며, 가장 좋은 것으로 채워주시는 분인 것을 고백하고 있다. 하나님만이 참된 행복의 원천이며 참된 복의 근원지임을 고백하고 있다.

고백이 정확해야 한다. 고백이 건강해야 한다. 고백이 신앙적이어야 한다.

고백이 살아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신앙의 대상이며, 고백의 대상이며, 예배의 대상이며, 찬양과 기도의 대상이다.

 

(3)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물었다.

너희들은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베드로는 ‘주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마16:16).

 

(4)베드로의 가치있는 고백을 들으신 예수님이 베드로를 축복했다.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위에 교회를 세우리라,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네게 천국열쇠를 주리라.

입술과 마음의 고백이 성경적이고 믿음이 있으면 축복의 사람이 된다.

 

(5)입술이 축복으로 가득차기를 바란다.

입술관리를 잘 하라. 서로 만나서 축복하라. 이것이 신앙이요 믿음이다. 언어와 마음을 정결하게 가꾸면, 기적의 주인공이 된다.

 

3)가족(성도)들을 존귀하게 여기라

(1)다윗의 인간 됨됨이를 본다. 땅에 있는 자들을 어떤 분들이라고 하나(3절).

‘존귀한 자’들이라고 한다. 존귀한 자들로부터 즐거움을 얻는다고 한다.

 

(2)땅에 있는 성도란 누구인가?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하는 사람들이다.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하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이다.

존귀하다는 말은 히브리말로 ‘헤마’인데 물질적으로 부요한자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부요한 자를 말한다. 하나님께로부터 존귀와 영광을 받는 자들이다. 이 땅에 살면서 하나님과 깊은 영적 교제를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존귀하게 여기신다.

 

(3)하나님이 존귀하게 여기는 성도들을 내 마음에 맞지 않는다고 짜증내거나 화를 내서는 안된다. 이것은 신앙이 아니다. 나보다 가진 것이 없다고 멸시하거나 마음에 상처를 주면 안된다. 이것은 신앙이 아니다. 나보다 능력이 없다고, 재능이 없다고 무시하면 안된다. 이것은 신앙이 아니다. 우리 옆에 있는 분들은 우리가 섬겨야할 분들이다.

 

4) 우상 숭배하지 말라

(1)성도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가장 본질적인 첫 번째 산은 무엇인가?(4절)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을 더할것이라’

 

(2)1계명과 2계명의 산을 넘어야 한다.

우상숭배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우상들에게 예물을 드리는 것은 헛된 일이다.

우상은 죽어있는 신이다. 아무일도 하지 못하는 신에게 돈을 드리고, 시간을 드리고, 열정을 쏟아 부으면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결국에는 괴로움만이 심해질것이다.

1계명은 신앙의 대상이 누구인가를 묻는다. 성도의 신앙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 한 분 밖에는 없다. 2계명은 하늘과 땅과 바다에 형상을 만들지 말라고 했다. 형상을 만들면 그것을 숭배하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이다.

 

팁 켈러의 저서 [내가 만든 신]

오늘날 현대인들의 마음은 우상 공장이라고 했다. 우상이란 무엇인가? 하나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우상이다. 하나님보다 더 크게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차지하는 것이 우상이다. ‘저것만 있으면 내 삶에 의미가 있을거야’라고 하나님보다 더 귀하게 여기는 것이 우상이다. 마음속 우상이 삶 전체를 지배하게 된다. 오래 간절히 바랄수록 우상이 되기 쉽다.

 

5)여호와는 나의 기업이다.

(1)그리스도인은 순례자의 삶을 걸어가는 선택받은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이다.

순례자들은 어떻게 “삶의 자리”들을 해석해야 하는가? (5절).

 

(2)여호와는 나의 일터와 이익을 지켜주시는 분이라는 고백이다.

나의 운명은 오직 주님의 손안에 있다는 고백이다. 여호와가 나의 기업이라는 고백이다. 다윗은 주님을 존중했다.

 

(3)이삭이 거주하던 불레셋 땅에 큰 흉년이 들었다. 흉년을 피해 애굽으로 내려가려고 했다. 그런데 하나님은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고 하셨다. 우리들의 상식이나 합리성이나 경험된 지식에 어울리지 않는 결정이다. 그러나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블레셋 땅에서 농사를 지었다. 어떤 결과가 주어졌는가요(창26:12-13). 그해 백배난 복을 받았다.

 

6)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답다

(1)다윗은 자신의 삶의 자리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6절).

(2)6절 말씀을 표준새번역으로 읽어보라.

줄로 재어서 나에게 준 그 땅은 나에게 기쁨을 주는 땅입니다. 참으로 나는, 빛나는 유산을 물려 받았습니다.”

 

(2)하나님은 하와와 이브에게 에덴동산을 삶의 자리로 구역을 정해 주셨다.

에덴동산이 어떤 땅인가? 모든 것이 풍부한 땅이다. 인간이 살아가기에 최적의 조건을 가진 땅이다. 왜, 삶의 자리에서 쫓겨났는가? 하나님이 주신 땅을 존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하나님이 줄로 재어준 가정, 교회, 일터는 빛나는 유산이다. 삶의 자리를 존중하는 것이 신앙이다.

 

(4)아름다운 것은 나의 모든 것을 헌신하고 희생하여 지켜야 한다. 지키지 아니하면 쓰레기가 되어 버린다. 쓰레기에는 악취가 진동한다. 썩은 냄새가 코를 찌른다. 똥파리들이 득실거린다. 주변의 공기를 더럽힌다.

●주기도문/다같이

●새해인사/부모에게 새해 인사하기(자녀들은 세배 돈이나 선물을 인사하면서 드린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새해 믿음의 덕담과 더불어 세배 돈을 준다)

●가족식사나눔/다같이

●식사후가족행사/영화, 윷놀이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공동체 프로그램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