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총회장, 총장, 이사장, 등 교육부 실무책임자와 화상면담

지난 11월 4일 소강석 총회장과 이재서 총장 등 총신정상화를 위한 구성체 대표들이 교육부 실무책임자들과 비대면 면담을 진행했다. 

당초에는 교육부 대학담당 실무책임자 2인(과장, 서기관)이 오는 11월 3일 총신대학교를 방문하여  총회장, 총장, 관선이사장, 신대원원우회장, 대학총학생회장을 그룹별로 면담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관선이사회 감사의 코로나 확진때문에 총장과 관선이사장이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방문은 취소되었다.   

이날 화상면담에서 소강석 총회장은 총신대 총학회와 신대원원우회가 총신의 정상화에 반대하는 것은 총회의 뜻을 학생들이 오해하고 있거나, 잘 전달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학생들의 요구대로 이미 종전이사를 배제하고 비정치적 인사를 정이사 후보로 추천하기로 약속했을 뿐 아니라 총회임원회에서도 결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학생들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괴소문 또는 배후의 영향력에 좌우된다면 이는 전적으로 총신대와 학생들에게 손해일 뿐이다. 이러한 총회의 입장을 알면서도 무조건 반대한다면 명분을 잃게 된다며, 총신의 정상화를 위해 열린 마음으로 언제든지 학생들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서 총장도 “총회와의 관계 회복 및 재정 지원을 통한 총신의 안정화를 위해 반드시 총신 정상화는 즉시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총신대정상화추진위원장 김종준 목사도 “총회임원회에서 종전이사를 추천하지 않기로 했는데, 학생들이 신뢰하지 않는 것 같다. 총회의 재정지원은 총신대가 정상화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답했다. 한편 학생대표들과의 화상면담 여부와 내용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이번 면담은 총신대 정상화 추진에 마지막 기회로가 주어진 것이다. 사실 이들 실무책임자는 총신대 총장이나 법인사무국장이 세종시 교육부서를 직접 찾아 가더라도 만나기 어려운 고위공무원들이다 

이들이 당초 총신대를 방문하려고 했던 이유는 지난 10월 20일 경 총신대 관선이사회가 사분위와 교육부에 공문을 보냈기 때문이다. 그 공문의 내용은 비록 학생대표들의 정상화 추진 반대의견이 제출되었지만, 그들의 주장은 그동안 충분히 논의되고 정상화 추진 계획에 반영되었다. 또한 임원간 분쟁이나 학교법인 관련 소송이 없고, 교수및 임직원의 갈등이 해소되고, 학생들의 학습권이 보장되고 안정적인 교육환경이 조성되었다. 그러므로 총신대 정상화 추진 계획안을 속히 안건으로 다루어 처리해 달라는 것이다. 현재 총신대 정상화 추진 계획안이 지난 176차 사분위에도 상정되지 못하고 교육부에 계류 중이다.       

한편 사분위와 교육부 관계자들은 지난 번에도 총신대를 방문하여 구성체별 면담을 실시한 적이 있었다. 이번에는 최종적으로 화상면담을 통해 정상화 추진에 하자가 없는지 확인햇을 것이다. 이번 면담의 결과로 인해 분쟁의 요소나 강력한 반대의사가 확인된다면 총신대의 정상화 추진은 물건너 가고 원점으로 돌아가 제2기 관선이사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 만일 학생대표 몇명의 반대로 정상화추진이 좌절되면 모든 화살은 학생들과 배후에 있는 교수들과 그들을 지지한 교갱은 만인의 공분을 사게 될 것이다. 

학생들이나 교수협의회 그리고 교갱이 요구한 하는 사항은 초법적인 것으로 절차법상 해결해 줄 수 없는 내용이다. 정상화 후에 논의해서 변경하거나 추가할 사항들이다. 그것은 교육부나 사분위가 해결해 줄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주장들은 사실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밖에 볼 수 없다. 특히 정이사로 어느 특정인은 되고 어느 특정인은 안된다는 이들의 요구는 정상화 추진 계획안이 사분위를 통과한 이후에 각 구성체가 추천할 이사후보자 배수 명단에서 누구는 빼고 누구는 넣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차라리 순서상 맞을 지도 모른다. 

또 이런 상황에서 소위 학생대표라는 자들이 거론하는 모 이사는 본인이 자기 이름을 추천하는 어리석은 일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구더기 무서워서 장을 못담근다는 식으로 자기들 맘에 안드는 사람이 재간이사가 될까봐서 아예 관선이사 체제가 더 좋다고 한다면 이는 총신과 합동교단에 대한 반역이고, 적그리스도가 바라고 원하는 행위이다. 또 묻고 싶은 것은 그들이 정당한 대의적 절차를 통해 재학생 전체의 의견을 수렴했느냐고 묻고 싶다. 그렇지 않다면 소위 정치꾼 학생들 몇몇에게 총회와 교육부가 우롱당하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다. 만일 그렇다면 이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정이사 후보를 추천할 5개의 구성체 가운데 하나인 대학평의원회는 11명으로 교원 3인, 직원 2인, 조교 1인, 학생 2인, 동문 2인, 대학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 1인으로 구성된다. 대학평의원회에 배정될 정이사 후보 추천 숫자가 몇이나 될지는 사분위가 결정할 사항이다. 바로 대학평의원회에서 학생들과 교수가 원하는 전 이사들을 추천하면 될 것이다. 이것이 정답이다. 바로 이 정답을 두고도 만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면 이는 분명 다른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개방이사 정수는 4명인데 개방이사 추천위원회의 위원 정수는 5명이다. 5명은 총회에서 추천하는 자 3명, 법인에서 추천하는 자 2명이다. 총회가 추천하는 개방이사 추천위원은 이미 제104회 총회 임원회가 선정하여 제105회 총회에서 이를 승인한 바 있다. 개방이사 추천은 결국 총회추천 위원이 3명으로 과반수에 해당되어 총회 의지가 반영된다. 이 역시 학생들이 반대하는 사람을 개방이사로 추천하지 않을 수 있다. 

제105회 총회 ‘총신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김종준 목사)에서 총회추천 이사후보를 배수로 추천하게 된다. 따라서 얼마든지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될 기회가 많다. 또 총회장이 수차 면담에서 약속했는데도 믿지 못하겠다면 이는 총신대 정상화를 깽판놓겠다는 심보로 오해받을 수 있을 것이다.    

총신대가 정상화 되어 재단이사회가 정상 가동되면, 그 이사들에게 법인 정관변경에서부터 학교 발전에 대한 대안을 얼마든지 요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 학생들이 총회에 요구하는 사항들은 총회가 들어줄 권한이 일도 없다는 것을 몰라서 하는 것일까? 의구심이 든다. 사학법상 총회가 교육부나 재단이사회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 그러나 총회나 학생들이 무조건 집단행동을 통해서 해결하려 했기 때문에 이런 지경에 이른 것이다. 

아무튼 11월 4일 교육부 실무자 화상면담 이후 11월 23일에 열리는 사분위에 총신대 정상화 추진계획안이 상정될지 아니면 관선2기 임시이사 파견안이 상정될지 는 11월 4일 화상면담에 달려있다. 각자 원하는 대로 기도하시라! 기도하는 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